코틀린에는 다른 언어들과 동일하게 반복문들이 존재합니다. 3종류의 반복문이 있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는것은 for, while 두가지 입니다. 두가지의 차이점은 for는 특정 범위를 지정할때 주로 사용하며 while은 실행 문, 무한히 반복시킬때 주로 사용합니다.
1.for
for는 일정 범위를 반복하게 할때 사용하기 좋은 반복문입니다. 아래 코드의 경우 해석하면 변수 i 에 1부터 5까지 1씩 증가하게 하는 코드이며 내부에 println i 는 i 값이 1씩 증가할때마다 i 값을 출력 하는 코드입니다.
fun main(){
for(i in 1..5){
println(i)
}
}
또한 for문 내부에 조건으로는 아래와 같은 경우가 있습니다.
1. i in a..b : a<= i <= b
2. i in a until b : a<= i < b
3. i in a downTo b : b<= i <= a
4. i in 1..5 step 2 : 1부터 5까지 i 2씩 증가
4번의 경우 아래 사진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2.while
while문은 특정 조건에서 반복하고자 할때 사용하기 좋은 반복문입니다.
while (조건식){코드} 로 조건식이 true 일때 계속 반복합니다. 아래 코드의 경우 i 값이 5 이하인 경우 계속 반복되며 1회당 i값을 출력하고 i를 더하게됩니다. 그리고 i가 5가되었을때 마지막 출력을 하고 더해진 값이 6이될때 while 문을 탈출하게 됩니다.
fun main() {
var i =1
while(i <= 5){
println(i)
++i
}
}
3.do while
do while 문은 while문과 비슷하지만 while문은 조건식 검사를 하고 실행하는것이면 do while 문은 실행을 한 후 조건식을 검사합니다. 그래서 만약 아래와 같은 코드라면 while 문이면 아무런 출력이 없으나 do while문은 6을 출력하게 됩니다.
fun main() {
var i =6
do{
println(i)
++i
} while(i <= 5)
}
그럼 이런 반복문의 흐름을 제어하는 제어문과 예외 처리문을 알아보겠습니다.
4.흐름 제어문
1. retrun : return x 로 사용하며 x의 값을 반환합니다. 아얘 함수의 역할을 종료합니다. x는 Unit이 될수도 있으며 이는 아무런 값을 반환하지 않는 경우 사용하며 void와 같은 개념입니다.
fun main() {
for(i in 1..5){
if(i == 3)
return
println(i)
}
}
2. break : 반복문을 중단하며 roof를 빠져나오게 됩니다.
fun main() {
for(i in 1..5){
if(i == 3)
break
println(i)
}
}
3. continue : 해당 구문부터 아래 do 를 하지 않고 바로 다음 반복문으로 넘어갑니다.
fun main() {
for(i in 1..5){
if(i == 3)
continue
println(i)
}
}
5.예외 처리문
1. try{} catch{}:
try: 예외 발생 가능성이 있는 문장을 작성하며 해당 부분에서 예외 발생시 catch가 동작합니다.
catch: try에서 예외 발생시 예외를 처리하기 위한 동작 부분입니다.
2. tyr{} catch{} finally{}: try,catch 외에 finally는 try 예외 상관 없이 반드시 처리, 실행되는 부분입니다.
fun main() {
val a = 3
val b = 0
val c : Int
try {
c = a/ b
}catch (e: Exception){
println("예외 발생")
}finally {
println("여기는 항상 실행됨")
}
}
'코틀린(inteliJ)' 카테고리의 다른 글
[kotlin]입/출력 (0) | 2022.10.19 |
---|---|
[Kotlin] 조건문 (0) | 2022.10.17 |
[Kotlin] 변수, 자료형, 연산자 (1) | 2022.10.14 |